사이버트럭 수혜주를 찾아라.
테슬라, 거듭 연기돼온 전기픽업트럭 '사이버트럭' 생산 시작 | 연합뉴스 (yna.co.kr)
테슬라, 거듭 연기돼온 전기픽업트럭 '사이버트럭' 생산 시작 | 연합뉴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테슬라가 전기 픽업트럭인 '사이버트럭'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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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간 가장 핫한 뉴스는 사이버트럭이 아닐까 합니다.. * 수해 피해를 입으신 분들에겐 심심한 위로를 전합니다. 꾸벅
많은 사이트들이 수혜주를 찾느라 혈안인데요.
특별히 제 눈에 띄는 건 없는거 같습니다.
* 일반적인 사이버트럭 수혜주라고 검색하면.. 명신산업. 씨티알모빌리티(구. 센트랄모텍) + 엠에스 정도? 등이 주로 언급이 됩니다.
위 종목들이 테슬라 향인 이유는 아래 정도이고..
명신은 테슬라향 차량경량화 이슈
엠에스오토텍은 21년에 테슬라 세미트럭에 새시 공급 이슈
씨티알모빌리티(구. 셀트랄모텍)은 23년 연초에 알루미늄 컨트롤암 공급 이슈
때문에 위 사이버트럭 이슈로도 충분히 상승에 재료일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만..
테슬라 이슈에는 편승할 지언정. 사이버트럭에 포커싱된 재료는 아니라고 보있습니다.
제가 주목한 것은. 4680 배터리 쪽입니다. 이유는?
테슬라 `사이버트럭` 내년으로…4680 배터리 양산 난항 - 디지털데일리 (ddaily.co.kr)
테슬라 '사이버트럭' 내년으로…4680 배터리 양산 난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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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4680 배터리 성능 떨어진다…삼성SDI 대안 되나 (theguru.co.kr)
테슬라 4680 배터리 성능 떨어진다…삼성SDI 대안 되나
[더구루=정예린 기자] 테슬라가 자체 생산한 4680 배터리 성능이 기대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핵심 파트너사인 파나소닉도 4680 배터리 양산 시점을 연기한 가운데 삼성SDI가 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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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는 21년 기사 아래는 23년 기사입니다.
사이버트럭의 많은 결함들이 있어 출시가 연기가 되었겠지만 그 결함중에 대외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이유가
4680 배터리의 출력과 수율문제 였기 때문.
4680배터리란?
테슬라에서 더큰배터리 효율을 내기 위헤 셀디자인을 지금 46mm, 높이 80mm의
원통형배터리입니다.
기존 2170에 대비 용량 5배. 출력 6배. 주행거리는 16% 향상 효과 기대
출시 시점은 23년 말정도 언급
그런데 사이버트럭 양산 1호가 공식적으로 나왔다는건 완벽히는 아니여도
"이제는 양산화 할 정도는 수준 도달"이라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 다만 아직까지 완성형은 아닌 것이고. 2번째 기사를 보면 여전히 밀도는 2170에 비해 떨어짐을 기사를 통해 알 수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산 1호라는 의미.
그게 일반적인 세단 모델이 아닌 픽업트럭이라는 대용량 배터리라는 점에 포커싱을 해보고자 합니다.
때문에 저는 4680쪽으로 내일 추적을 해볼 생각입니다.
4680 안에서도 2가지로 나눠서 관찰을 해볼건데...
첫번째는 당연히 소재단이 될 것입니다.
소재단은 뻔하니까 패스하겠습니다. 다만 여기는 이번 테슬라데이에서 음극재 4680 이야기가 있었으니. 그쪽으로
관종을 해보고는 건 어떨까 합니다.
* 당시 튀었던건 종목은 KBG. 대주전자재료. 원준 등등.. 많습니다.
★두번째는 배터리껍데기입니다.
배터리껍데기로는 상신이디피와 TCC스틸 그리고 포스코
상신이디피는 원통형배터리 CAN을 제조. 판매하는 쪽이며. 아직 테슬라향은 없으나
관련해서 사업 확장이 그쪽으로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재료
[특징주] 상신이디피, BMW 원통형 배터리 삼성SDI 파트너 '유력'에 강세 - 머니S (moneys.co.kr)
[특징주] 상신이디피, BMW 원통형 배터리 삼성SDI 파트너 '유력'에 강세 - 머니S
2차전지 부품 전문 생산업체 상신이디피 주가가 강세다. 독일 BMW가 차세대 배터리로 테슬라 4680 배터리와 유사한 규격의 하이니켈 원통형 제품을 낙점하며 삼성SDI가 공급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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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발주는 삼디쪽이고 현재 가동률을 고려하면.. 작년 수준에서 미흡한 가동률을 보이고 있는 점은 부정적이라
하겠습니다.
주가는 1차 조정은 이뤄진듯 보이고 더블바텀을 만들고 부담 없는 자리라서 일단 이번주 정도만 지켜볼 생각입니다.
다음은 TCC스틸
여기는 위에 언급된 상신이디피가 배터리 케이스(캔)을 만든다면.. 여기는 캔에 도금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배터리캔은 니켈도금강판이고
TCC스틸은 그 니켈합급을 제조 할수 있는 국내 거의 유일한 기업입니다.
주가적인 위치는 부담스런 위치인겉 맞습니다. 그럼에도 저는 지켜 보려고 합니다. 재료가 일단 있으니까.
마지막은 포스코입니다.
TCC스틸에 원자재를 대는 곳이 포스코입니다. ㅎㅎㅎ
그리고 포스코는 4680급 배터리 케이스용 BP 석도원판을 개발중입니다.
* BP는 일반적으로 주석 및 크롬 도금용으로 사용하는 원판소재를 말함
Bp는 석도강판으로 가공한 후 식품 및 분유캔. + 배터리케이스 등의 제작에 쓰입니다.
포스코는 25년까지 관련 Bp는 2만톤까지 생산 케파를 확장할 계획이며.
원료사인 포스코는 도금사(TCC스틸이죠)에 BP를 제공하고 도금사는 니켈을 도금해서 원통형배터리사에 공급하는
프로세스가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위에 언급된 TCC스틸에 도금합판이 잘 팔리면? 당연히 포스코는 따라가는 구조가 되는 것입니다.
대략 요정로 살펴 보았고요...
남들이 보는 엠에스이건 명신이건.. 당연히 봐야죠...
하지만..남들보다 앞서 가려면..남들이 안보는거... 보지만 덜 보는거...
그중에서도 실질적인 수혜주를 찾는게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이 아닐지요?
이렇게 공부해놓고.. 아니면 어쩌냐구요?
대학공부 할 때..공부 한게 다 나오던가요? 아니죠.. 공부한 만큼 그안에서 나오는 겁니다.
저는 인생에서 그렇게 공부했고..그래서 좋은 결과도 있었기에... 이 방법을 여전히 좋아라 합니다.
안나오면? 다시 공부 하면 됩니다. 아예 연관이 없는 것이 아니라면 추적 하다 보면.. 좋은 결과 있겠지요..
그럼 내일도 성투사소소....